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임산부 카페인 섭취 정리
    커피 애호가면 알아야해 2021. 12. 13. 16:00

     

    목차
    1. 임산부 하루 카페인 양
    1-1. 임산부 커피를 안전하게 먹는 법

    2. 임산부를 위한 디카페인
    2-1. 디카페인 커피 추천 제품

     


    1. 임산부 하루 카페인 양

    임산부의 커피 섭취에 관해서는 많은 의견들이 있다.

    마시면 안 된다는 의견과 한잔 정도는 괜찮다는 의견으로 갈리고 있다.
    오늘은 임산부도 커피를 마실 수 있는지에 대해 자세한 정보를 공유해보려 한다.

     

    임산부의 카페인 섭취 양은 하루 200mg 이하  섭취하는 것이 좋다.

     

    미국의 ACOG가 발표한 바와 같이 적당한 카페인 섭취(하루 200mg 미만)는 유산이나 조기 출산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한다. 하지만 어떤 사람들은 연구원들이 그들이 어떤 종류의 커피를 마셨는지 

    그리고 어떻게 우려낸 커피인지와 같은 요소들을 고려하지 않았다고 했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들은 

    프렌치 로스팅 블랙커피가 설탕이나 시럽을 넣은 부드러운 아메리카노 한잔보다 카페인이 더 높을 것이라고 말한다. 

     

    2004년 브라질에서 태어난 신생아 885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카페인을 다량 섭취한 엄마가 그렇지 않은 엄마보다 더 쉽게 깨어났다고는 사실이 밝혀져 카페인 섭취를 고려할 때 임산부와 육아부 모두 카페인을 적당히 섭취해도 안전하다. ※국내 식약처가 정한 임산부 권장량은 300mg 미만이다. 

     

    커피 섭취를 주의하라는 이유는 무엇인가? 

    건강한 성인의 경우 카페인이 풍부한 커피를 3~4잔 마시는 것은 큰 문제가 되지 않겠미나 아기를 가진 임산부라면 다를 수 있다. 성인의 경우 카페인 효과가 보통 5시간 정도 지속되지만 카페인은 최대 30시간까지 지속될 정도로 체내에 오래 머물기 때문이다. 

    카페인 과다 섭취는 일시적으로 혈압을 높여 조산, 유산 확률이 높고, 태반을 통한 카페인 전달 등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카페인 과다 섭취는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1-1. 임산부 커피를 안전하게 먹는 법

     

    1. 연한 아메리카노를 마시고 소량 섭취하면 된다. 

    - 아이를 갖고 커피를 마시면 미네랄, 철분, 칼슘 등이 체내로 흡수되는 것을 막아 태아의 적극적인 영양공급이 

    방해되고 산모의 몸 상태가 악화될 수 있다. 많이 마신다면 아주 가볍게 내려 물에 희석하고 한잔에 2~3컵의 물을 마셔 수분을 충분히 보충해줘야 한다. 

     

    2. 우유와 치즈를 함께 섭취한다. 

    - 공복에 커피를 마시면 위산분비가 많이 일어나기 때문에 이를 중화시키는 

    우유와 치즈를 함께 먹어도 괜찮다. 고열량 식품인 단백질과 지방이 함유돼 있지만 소화에도 도움을 주기 때문에 

    소화기과 과 위벽을 자극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다. 

     

    블랙커피는 위장에서 흡수가 빨라서 크림과 설탕을 적당히 넣으면 좋다. 다만 설탕을 많이 넣으면 칼로리가 높아지고 너무 많이 먹으면 면역력이 떨어져 뇌 신진대사가 불안정해질 수 있다. 크림 대신 우유를 첨가하는 것이 좋다. 

     

    3. 아침에 먹을 것

    - 가능하면 아침에 먹도록 한다. 임신을 하게 되면 카페인을 분해하는 능력을 떨어뜨려 체내에 

    더 오래 머물 수 있다. 오후에 먹는 것은 밤에 잠이 들지 어려울 수 있다. 

     

     

     

    2. 임산부를 위한 디카페인

    디카페인 커피는 카페인이 들어있지 않다고 생각할 수 있다. 그렇지만 한 컵에 카페인 10mg 정도 들어있다. 

    160~300mg의 카페인이 함유된 일반 커피에 비해 상당히 낮은 카페 인양으로 

    임산부들이 섭취하기 괜찮은 커피이다. 디카페인 커피라고 해도 너무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다. 

     

    보통 하루에 2~3잔의 커피를 마시는 엄마들에게는 디카페인 커피는 좋은 해결책이다. 

     

     

    믹스커피를 좋아하는 임산부들 또한 주의해야 한다. 

    믹스커피에는 300mg 미만의 카페인이 들어있다. 임신 초기에는 믹스커피를 2잔 이상 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다. 

     

    2-1. 디카페인 커피 추천 제품

    1. 카누 디카페인 라테 

    디카페인 커피 중에 추천드리고 싶은 제품은 카누 디카페인 라테이다. 

    라테 크림이 들어있어 카페인 함량도 낮고 , 간편하게 즐길 수도 있지만 우유로 같이 들어있어서 일석이조이다. 

     

     

    2. 오르조 커피

    오르조 커피는 임산부들이 제일 많이 찾는 커피이다. 원재료가 보리 100%이다.

    보리를 커피 원두처럼 갈아 만든 차라고 볼 수 있다. 화학성분도 첨가되어있지 않아 매우 추천한다. 

    카페인이 아예 없는 보리차 같은 종류이지만 약간의 커피 느낌이 있어서 커피가 당길 때 먹으면 아주 좋다. 

     

     

    3. 마운트 하겐 유기농 디카페인 커피

     

    마운트 하겐 유기농 디카페인 커피는 한잔 10mg 이하의 카페인이 들어있다. 

    특히 유기농이라는 장점이 있고 화 학점 가물이 없이 물과 이산화탄소만으로 카페인을 제거하는 

    특허공법을 사용하였다.  그래서인지 임산부들에게 너무 좋은 디카페인 커피이다. 가루형태가 아닌 알맹이 커피로 

    차가운 물이나 뜨거운 물 모두 잘 녹는다. 커피맛은 약간의 산미를 느낄 수 있는 커피이다. 블랙커피 부럽지 않은 맛을 자랑하여 커피 애호가라면 이 커피를 먹으면 만족할 거 같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