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디카페인 커피 원리와 뜻 정리.
    커피 애호가면 알아야해 2022. 2. 15. 17:14

     

     

    ▣ 디카페인이란

    ▣ 디카페인 추출방법


     

     

    디카페인 커피란?

     

    커피에 들어있는 대표적인 카페인은 중추신경에 자극을 준다. 커피를 마시면 졸음이 달아난고 약간의 긴장감을 느끼는 것은 

    카페인의 효력이 실력을 발휘하기 때문이다. 200ml 기준 한 잔의 커피에 포함된 카페인은 대략 50~150mg 정도이다. 

    모든 커피에 카페인량이 비슷한 것은 아니다 원두 종류에 따라서 달라진다. 

     

    디카페인 커피는 카페인에 민감한 분들에게 너무 좋다. 디카페인커피는 커피의 맛과 향을 즐기면서 카페인의 섭취를 하고 싶지 않은

    사람을 위해서 만든 커피이다. 디카페인이라고 해서 100% 카페인이 없는 것은 아니다.

    1~2% 정도의 양은 남아있다. 다만 소량이어서 카페인이 없는 커피로 분류가 되고 있다. 다시 말해 디카페인은 약 97%의 카페인이 제거된 커피를 뜻한다. 

     

     

     

     

    디카페인의 추출방법 

    1. 스위스 워터 프로세스 추출방법

     

    이름 그대로 스위스에서 유래된 방법이다. 화학물질을 사용하지 않고 원두의 맛을 유지하는

    스위스 워터 프로세서는 일반 커피에서 카페인을 제거하는 최고의 방법으로 뽑힌다.

    생두를 뜨거운 물에 담가 카페인의 99.9%을 제거한다. 추출된 커피 용액은 활성탄소 필터를 순환하면서 카페인만 제거할 수 있다. 

    탄소 필터는 다 골질 구조로 이루어져 있어 저분자 구조인 향미 물질은 필터를 그대로 통과하게 되고 비교적 큰 분자인 카페인은

    통과하지 못하고 축적되는 방식이다. 

     

    추출이 끝나면 건조 탱크로 옮겨 건조된다. 건조된 생두에 카페인이 제거된 농축 커피 용액을 스프레이 해주면 다공질의 건조된

    커피 생두는 다시 향미 물질들을 재흡수하게 되는 방법이다. 

     

    2. 용매 공정 방법

     

    이 방법은 생두를 증기로 찌고 용매를 사용하는 방법이다. 카페인을 제거하기 위해 원두를 여러 번 씻고 

    염화메탄이라는 용매를 사용한다. 최근에는 이물질이 독성물질로 분류되어 사용하지 않지만 과거에는 사용된 방법이다. 

    최근은 "아세테이트 에틸"이라는 안전한 물질을 사용한다. 

    약품 사용이어서 거부감이 들 수 있지만 이물질들은 씻어 내는 과정에서 모두 제거가 된다. 

    재료 특성상 여러 번 씻어 내기 때문에 먹는 데는 전혀 지장이 없다고 한다. 

     

    3. 이산화탄소를 이용한 방법

     

    이산화탄소 사용방법은 생두를 이산화탄소에 담그는 방법이다. 최근 들어 제일 많이 사용하고 있는 방식이다. 

    불린 생두를 밀봉한 후 이산화탄소를 1,000파운드의 압력으로 생두를 추출하는 방법이다. 

     

     

     


     

     

    디카페인 커피는 건강엔 괜찮을까? 

     

    일반 커피와 디카페인 커피 모두 당뇨병 위험 감소에 도움이 된다. 

    매일 커피 한잔은 당뇨병 위험을 최대 7% 까진 줄일 수 있다. 커피에 포함된 클로로겐산은 노화 및 신경 퇴행성 질환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혹시라도 커피를 마실 때 속 쓰림이 걱정이라면 그때 디카페인 커피를 마시는 것이 좋다. 

    일반 커피에 비해 위산 역류증상이 감소되며, 하루 두 잔 이상의 디카페인 커피를 마시면 직장암 발병 또한 낮출수 있다고 한다. 

     

     


     

    이런 분들은 디카페인 커피를 섭취하세요!!

     

    카페인에 대한 내성에는 개개인의 차이가 분명히 있다. 성인 기준으로 하루에 400mg 이상의 카페인을 마시는 것은 좋지 않다.

    과도한 카페인은 중추신경계를 자극하여 불안 소화장애 심장 부정맥 수면장애 등등 이상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카페인에 매우 민감한 사람들은 일반 커피 섭취보다는 디카페인을 권장한다. 

    특정 질환이 있다면 카페인과 상호 작용할 수 있는 처방약을 복용 주일수 있기에 디카페인 커피를 마시는 것이 좀 더 나을 수 있다. 

    특히 수면장애를 가지고 있다면 더욱 디카페인은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